유치원 교육과정 변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06:33
본문
Download :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hwp
유아교육은 태교, 양육, 교육의 관념을 포괄하며 유아뿐만 아니라 부모 또는 가족 구성원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속성 을 가지고 있다
셋째, 기초성을 지닌다. 교육시설에는 유치원과 유아원이 있으며 이들은 공·사립으로 나누어져 있고 보육시설은 시설 탁아와 가정탁아로 나누어져 있다
이중에서 교육을 주 기능으로 하는 유아 교육 기…(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이러한 점을 출발점으로 하여 유아교육의 속성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 과정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하는 교육과정이며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유아 교육 기관이 유의미한 교육적 상황을 마련하고 모든 종류의 교수 학습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학자마다 각기 다르게 규정하고 있긴 하지만 유아교육은 대체로 0세부터 8세 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하고 있다 이 시기는 수태되는 그 순간부터라고 할 수 있으므로 태교를 포함해 양육과 교육까지 모두 포함한다. 현대 심리학은 유아기의 모든 경험이 인간의 여러 속성 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발달심리학자들은 유아기가 신체적, 정서적, 지적, 도덕적, 성격적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라며, 이시기에 좋은 文化(culture) 적 environment과 교육경험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유아교육은 가정, 유아원 유치원, 보육시설,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 등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program]) 들이 존재한다.,인문사회,레포트
유치원교육과정변천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입니다.
넷째. 다양성을 지닌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hwp( 46 )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첫째, 양면성을 지닌다.
둘째, 포괄성을 지닌다. 유아교육은 양육과 교육의 양면성, 비형식적 교육과 형식적 교육의 양면성을 갖는다. 1960년대 히후 미국에서 개발된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은 교육 철학에 따라, 학습심리학에 따라, 교육 장소에 따라 많은 프로그램(program]) 들이 개발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런 유아교육기관을 살펴보면 교육시설과 보육시설로 나우어 진다. 유치원교육과정변천 ,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 학교가 유의미한 교육적 상황을 마련하고, 모든 종류의 교수 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설계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