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8:55본문
Download : 잠재적 교육과정.hwp
⑵ 학생들의 태도, 가치관, 신념의 형성과 관련된 교육과정이다.
순서
설명
잠재적 교육과정





Download : 잠재적 교육과정.hwp( 42 )
잠재적 교육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definition 비교
구 분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조 직 성
학교의 의도적인 조직 및 지도
학교생활에서 무의도적 학습
영 역
주로 지적 영역
주로 definition 적 영역
학습경험
교과와 관련
학교의 culture적 풍토
기 간
단기·일시학습
장기·반복적·항구적
원 인
교사의 지적·기능적 influence
인격적 감화
내 …(To be continued )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잠재적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잠재적 교육과정
[차례(次例)]
1. definition
2. 발생동기
3.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definition 비교
5. 필립 잭슨의 아동의 교실생활
6. 잠재적 교육과definition influence력
7. 한국초등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
8. 아홉 가지 improvement(개선)의 책략
1. definition
⑴ 학교에서 계획한 바 없으나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행정조직, 사회적,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은연중(隱然中)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⑵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지게 되는 경험 중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교의 전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학교의 전 사태와 관련이 있다
2. 발생동기
⑴ 학교의 역기능을 표면화시켜 학교의 순기능을 확대?강화시키려는 교육적 노력
⑵ 학교교육의 인간교육 실패에 대한 각성을 통해 교육제도 속의 비인간적 요소를 analysis(분석) 하여 바로 잡으려 노력
⑶ R. Merton이 호피(Hopi)족의 기우제를 watch하여 표면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을 분류한데서 기원
① 그는 사회제도의 적응에 관련되지 않았던 결과를 잠재적 기능이라고 불렸다.
⑸ 사회적?definition 적 발달에 influence을 준다.
잠재적 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다.
② 예: Hopi족의 기우제 ⇒ 부족의 단결심과, 공동체 의식, 민심수습
3. 특징
⑴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⑶ 환경의 influence으로 은연중에 가지게 된 경험이다.
⑷ 교사의 definition 적 행동, 인격적 감화, 도의적?인격적 품위가 큰 influence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