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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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12: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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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하여 목적형론은 근대학파 주장의 중핵(中核)을 이루는 것으로서 형벌을 범죄에 대한 응보로 보지 않고 범인으로부터 사회를 보호·방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풀이하는 이론(理論)이다. 이것을 `응보(retribution)`의 사상이라고 부르지만,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그대로 남아서 형법의 첫째 목적이 되어 있따
응보형론은 고전학파가 취하는 바로서 형벌을 범죄라는 악행에 대한 보복으로서 과하여지는 해악이라고 보는 이론(理論)이다. 그리고 이 이론(理論)은 응보로서 과하는 것에만 형벌의 의의를 인정하고 다른 목적달성을 수단으로 할 것을 부인하는 절대주의로부터 형벌의 본질을 응보로 풀이하여 이를 범죄예방의 수단으로 보는 상대주의에로 발전하여 왔다. 그리고 이 이론(理論)이 진전된 것이 교육형론(敎育刑論)이며 형벌의 목적은 범인에 대한 사회방위 달성의 수단으로서 이를 교육·improvement(개선)하여 정상인으로 사회에…(생략(省略))
형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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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설명
●형법
●형법의 의의와 성질
●형벌법규의 기능
●형법의 성격
●형벌의 목적
●죄형법정주의
●형법의 효력
●형벌의 목적
일반적으로 형법에는 응보(應報)·일반예방(一般豫防)·특별예방(特別豫防)의 세 목적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따
1. 응보형론과 목적형론
범죄에 대하여 형벌을 귀속시키는 것은 이미 행해진 악(惡)에 대하여 악으로써 보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따 `눈에는 눈`이라는 말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원시인이나 고대 사람들은 분량에 있어서 동등한 해악(害惡)을 가해자에게 갚아주는 것만이 사회definition 를 실현하는 유일한 길이 된다고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