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의사소통법 (나-전달법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0:48
본문
Download : 바람직한 의사소통법 (나-전달법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이해).hwp
`나` - 전달법은 자녀에게 `네가 잘못했다`라는 관점의 전통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그 대신에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부모인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말함으로써 촛점을 바꾸어 주기 때문에 `나` - 전달법이라고 불리워진다.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네가 … 할 때는 엄마(…(省略)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바람직한 의사소통법 (나-전달법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이해)
,인문사회,레포트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나` -전달법은 조용하나 단호한 목소리로 표현할 때에 가장 效果적이다.
부모가 위협적으로 말하지 않기 때문에 자녀는 부모의 이야기를 훨씬 더 잘 경청하게 된다
자녀의 행동이 야기한 결과로써 부모가 느끼게 된 감정에 대하여 자녀가 분명히 알게 한다.
2. 그 상황에 마주향하여 당신이 느끼는 바를 말한다.
나는 네가 식탁 위의 접시를 치우지 않고 그대로 두니까 문제란다.
부모가 원하는 행동이 무엇인가에 마주향하여 자녀에게 분명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부모
Download : 바람직한 의사소통법 (나-전달법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이해).hwp( 53 )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資料)평가 부탁드려요 ^^
나-전달법
▶정이: `나` - 전달법이란 P.E.T 창시자인 토가스 고든(Thomas Cordon)에 의하여 창시된 용어로서 놀라운 효자를 가져오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자녀를 비난하지 않고서 다만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마주향하여 느낀 바를 말하게 한다. 정중한 요구를 하여 자녀의 행동을 變化시킬 수 없을 때에, 두번째로 사용할 방법이 `나`-전달법이다.
자녀의 행동을 變化하라고 강조할 뿐이지, 자녀의 성격을 지적하지는 않는다. 만일 `나`-전달법을 사용한 뒤에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면, 세번째 단계로 부모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說明(설명) 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화가 났을 때에는 `나` -전달법을 피하도록 하라. 우선 마음을 가라앉히는 시간을 갖고 자제력을 회복하도록 하라. 화가 난 상태에서 자녀에게 `나` -전달법을 사용하면 자녀의 반항심을 불러일으킨다.
▶`나` -전달법의 요령 :
`나` -전달법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따
1. 당신이 문제가되는점 으로 오는 행동이나 상황을 오는 그대로 말한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부모 , 바람직한 의사소통법 (나-전달법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다.
`나` - 전달법의 잇점은 다음과 같다.
▶`나` - 전달법을 사용하는 시기 :
`나` - 전달법은 부모가 문제를 소유할 때 效果적이다.